btn btn

대한치주과학회대한치주과학회

닫기
회원 병원 찾기

전국의 학회 회원님의 병원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이란? 치주병이란?

스케일링

치아 표면에서 잇몸 상부에 있는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술식입니다. 치아에 부착된 침착물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고 거친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여, 치태나 치석의 재부착을 방지하는 술식으로, 치주치료의 기본적인 술식이기도 하고, 예방적인 술식이기도 합니다.

비외과적 치주치료

비외과적 치주치료의 목적은 국소적 원인 인자인 치석, 치태를 제거함으로서, 치은염증을 해소하고, 치은의 염증성 증식으로 인한 치은낭 혹은 치주낭을 제거하여 치주조직의 재부착 및 재생을 유도하게 됩니다. 경도의 치주병을 치료하기도 하고, 중중도 이상의 치주병을 치료하기 위한 외과적 치주치료의 전 단계이기도 합니다. 치태와 치석의 제거, 치근 표면의 활택, 화학 요법제 사용, 교합조정 등을 이용합니다.

비외과적 치주치료
[비외과적 치주치료]

외과적 치주치료

잇몸을 절개하여, 열어서 잇몸을 치료하는 술식입니다. 시술 부위의 시야가 확보되어, 치석제거술과 치근활택술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고, 절개 및 봉합의 과정을 통해, 치은 외형을 재형성하여, 환자가 직접 구강위생관리를 용이하게 해줍니다. 이에 따른 술식으로는 치은소파술, 치은절제술, 치주판막술, 삭제형 골수술, 치주성형술, 치아 매식술 등이 있습니다.

외과적 치주치료
[외과적 치주치료]

유지치료

유지치료 단계 도식도

[유지치료 단계 도식도]

치주질환이 재발하는 원인은 치태, 치석을 제거하지 못하고 다시 쌓여서 잇몸 안쪽까지 다시 침투하게 되는 것으로 기인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3개월 ~ 1년에 한번 치과에 내원하여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여 관리하는 것을 유지치료 혹은 유지관리라고 합니다. 지속적인 재내원을 통해, 유지치료를 받은 환자에서 치아 상실율이 감소하므로, 장기적으로 치주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되고, 치주병이 이미 있었던 분들의 경우에는 재발을 방지하거나 유병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